right_maket_banner.png
순복음홍성교회 라동옥 목사가 직접 농사지은 벌꿀판매
이태근 목사와 함께하는 아침묵상
본교단 업무협약 업체 / 기하성회원 특별우대
홍영건장로
하나로의료재단
종교인과세

요한복음의 에고 에이미(EGO EIMI) 선언에 나타난 기독론 > 정철주 교수의 요한복음의 에고 에이미(EGO EIMI) 선언에 나타난 기독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철주 교수의 요한복음의 에고 에이미(EGO EIMI) 선언에 나타난 기독론

요한복음의 에고 에이미(EGO EIMI) 선언에 나타난 기독론

정철주(Ph. D 신약신학, 영동순복음교회)

페이지 정보

17-11-08 10:28

본문

정철주 교수.JPG

 

목 차


I. 서 론


II. ejgw eijmi 용어의 성서적 고찰
   1.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 3:14)
   2. 내가 곧 그니라(사 41:4)


III. 요한공동체의 수사적 상황과 ejgwv eijmi 선언의 모티브
    1. 유대교로부터 축출
    2. 요한공동체의 대응
    3.  ejgwv eijmi 선언 모티브


IV. ejgwv eijmi 본문 주석
    1. 나는 생명의 떡이다(6:35,51).
    2. 나는 세상의 빛이다(8:12).
    3. 나는 양의 문이다(10:7,9).
    4. 나는 선한 목자다(10:11,14).
    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11:25,26).
    6.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14:6).
    7. 나는 참 포도나무다(15:1,5).


V. ejgwv eijmi 선언에 나타난 요한복음의 신학
   1. 요한공동체 신앙 정체성 확립과 생존 모티브
   2. 선재자, 구원자, 계시자인 예수 메시야 선언
   3. 요한공동체의 신앙: 주와 하나님이신 예수


VI. 결론

 


I. 서론

 

본 논문은 요한복음의 상징적 계시인 ejgwv eijmi(ego eimi) 선언이 구약적 전승에 따른 기독론적 표현인 것과 ejgwv eijmi 선언에 나타난 예수의 정체성 및 요한공동체의 신앙고백이 예수께서 주와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요한복음의 신학적 중심 주제 가운데 가장 핵심이 기독론이라는 사실을 대부분의 학자들이 인정하고 있다. 요한복음의 기독론은 예수의 신성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는 점에서 공관복음과 비교될 뿐만 아니라 ejgwv eijmi라는 독특한 신적 계시 용어를 통해 예수께서 자신의 본질을 설명하는 단어를 도입하고 있다. 예수는 일곱 가지 ejgwv eijmi 선언을 통해 하나님을 계시하고 생명을 부여하는 자임을 분명하게 밝힌다.

 

일반적으로 요한복음의 기독론을 저기독론(low christology)과 고기독론(high christology)으로 구분한다. 스몰리(Stephen S. Smalley)는 저기독론을 예수의 인성(humanity)으로, 고기독론을 예수의 신성(Deity)으로 보고 두 강조점을 통해 균형 있는 기독론을 주장하며 요한복음의 저술 목적이 균형 잡힌 그리스도의 인격관을 제시하려는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한다. 마틴(J. L. Martyn)은 요한복음의 기독론이 처음에는 저기독론이었으나 회당으로부터의 축출 이후 고기독론으로 발전해 갔다고 주장하며, 브라운(R. E. Brown) 역시 요한공동체의 초기 전승으로부터 온 종교적 자료들을 공동체가 고등한 기독론으로 발전시켜 나갔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요한복음의 기독론의 독특성은 요한공동체의 수사적 상황에서 표출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요한공동체는 유대인들과 날카로운 대립관계에 있었고 특별히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신앙문제에 관한 격렬한 논쟁이 벌어지던 상황에 속해 있었다. 유대교 지도자들은 많은 유대인들이 기독교로 개종해 가는 현실에 직면하여 유대교 공동체의 결속을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되었고, 동시에 급속히 성장해가는 기독교 운동을 억제해야만 했다. 이런 조치의 일환으로 그들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자들을 회당으로부터 쫓아내는 일을 감행하게 되었다(9:22; 12:42; 16:2). 따라서 요한공동체 가운데 혹자는 예수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겉으로 드러나게 고백하지 못하거나(9:42), 믿음을 실천하지 못했을 것이다.

 

요한은 이러한 공동체의 상황 하에서 구성원들에게 ejgwv eijmi 용어를 통하여 설득함으로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라는 신앙고백을 도출해 내고자 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요한공동체의 신앙고백은 요한복음이 기독론의 책이라는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으며, 본 논문도 이와 맥락을 같이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kagnews.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