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ght_maket_banner.png
순복음홍성교회 라동옥 목사가 직접 농사지은 벌꿀판매
이태근 목사와 함께하는 아침묵상
본교단 업무협약 업체 / 기하성회원 특별우대
홍영건장로
하나로의료재단
종교인과세

화제의 신간 '하나님 말씀으로 마음 건축하기' > 문화

본문 바로가기

화제의 신간 '하나님 말씀으로 마음 건축하기' > 문화




화제의 신간 '하나님 말씀으로 마음 건축하기'

한상인 지음 / 킹덤북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주희 작성일21-11-10 14:29

본문

 

하나님말씀으로마음건축하기.jpg

 

하나님 말씀으로 마음 건축하기는 성경과 연관된 주요 주제에 대한 해설책이다.

 

여러 신앙과 삶의 주제에 대해 성경적인 해설과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하나님 말씀으로 마음과 생각을 건축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기존의 책과 달리 성경구절을 단지 괄호 안에 넣어 인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모든 성경구절을 일일이 책에 써 놓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저서는 마음을 건축하는데 꼭 필요한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읽도록 구상했다. 저자의 해설은 가이드라인이며,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을 건축할 수 있도록 생각하고 기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하나님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기도하는 성경의 구슬꿰기라고 말할 수 있다.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한 사람일지라도 세상의 가치관이 신앙을 공격할 때, 정확하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대응하고 물리치기가 쉽지 않다.

 

본서는 신앙생활에서 자주 나타나는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성경적인 해설과 함께 직접 성경 말씀을 읽을 수 있도록 저술함으로써 성경적인 체계와 가치관이 형성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각의 틀을 세우며, 마음에 말씀의 파수꾼을 세울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그러므로 본서는 먼저 주제별로 정리된 해설을 읽고, 다음에 필독 성구를 읽기를 권하고 있다. 그 후 다시 한 번 본문의 해설을 읽으면 훨씬 이해가 깊어질 것이며 나아가 필독 성구의 말씀을 쓰고 외운다면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의 틀이 굳건히 자리 잡는다고 조언하고 있다..

 

저자 한상인 목사(광주순복음교회)본서를 읽는 모든 분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이 건축되어 지혜와 권능으로 충만하게 되며, 세상의 무너진 사랑과 정의와 진리의 제단을 세워나가게 되시기를 소망한다전했다.

 
 

 

저자 한상인 목사와의 대담

 

Q. 어떻게 해서 이 책을 쓰게 되셨나요?

 

A, 고대 유적의 무너져내린 성벽을 보며 시인은 노래했습니다. “무너져 내리지 않은 마음이 어디 있으랴!” 성벽이 무너져 나라가 망한 것도 큰 문제지만, 백성들의 마음이 무너져내린 것이 더욱 큰일입니다.

  

세계 곳곳마다 초고층 빌딩이 세워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이 한없이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사회의 온갖 부패와 비리, 만연된 사회적 차별과 성폭력과 갑질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가장 가깝게 생활하는 가정과 학교, 직장에서까지 사랑과 신뢰가 깨어지고 황폐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 늦기 전에 무너져 내린 마음을 수습하고 세워야 합니다. 그래야 나도 살고 가정도 살고, 이웃과 사회가 살아나게 됩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겨져 있나요.

 

A, 먼저 하나님과 관계된 주제를 선택했고, 다음으로 인간의 죄와 구속에 관한 주제, 성령과 영적 존재에 관한 주제, 교회와 국가와 제직, 마지막으로 종말에 관한 주제로 정리했습니다.

  

하나하나의 주제가 중요한 만큼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통적이고 복음적인 측면에서 최대한 간략하게 정리하고, 집중적으로 요약했습니다. 그래서 본서의 해설을 통해 성경을 읽으며 보다 안전하고 풍성하게 생각의 폭을 넓혀갈 수 있을 것입니다.

 

Q. 암기하는 특별한 방법도 있나요?

 

A, 본서의 성구를 반드시 읽고 묵상하고 반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외우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만, 끊임없이 반복하고 각 구절을 연상하며 읽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구절을 잘 외우려면 먼저 가장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해설을 읽고 과연 성경의 말씀은 어떤지 인용된 성구를 읽고 외우면 훨씬 친근하게 말씀을 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회의 제직에 대해 성경은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지 주제항목을 찾아서 읽고 괄호 안에 인용된 성구를 읽고 생각하면 훨씬 암기가 쉬울 것입니다.

 

Q. 이 책이 어떤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요?

 

A,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한 사람일지라도 세상의 가치관이 신앙을 공격할 때, 정확하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대응하고 물리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본서는 신앙생활에서 자주 나타나는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성경적인 해설과 함께 직접 성경 말씀을 읽을 수 있도록 저술함으로써 성경적인 체계와 가치관이 형성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본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각의 틀을 세우며, 마음에 말씀의 파수꾼을 세울 수 있도록 고안된 것입니다.

  

좀 거창하게 말씀드리면,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치관과 세계관을 정립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쓴 책입니다. 예를 들면 사랑에 대한 무수한 책들과 이론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본서는 사랑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놓았습니다.

 

 그래서 사랑의 추구와 사랑의 긍정적 요소, 반대되는 요소, 사랑의 범위와 영원성을 성경을 통해 찾고 확인할 수 있도록 저술되었습니다. 그 말씀들을 읽고 묵상하고 외우고 반추할 때 성경적인 사랑이 마음속에 체계적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래서 세상을 미음과 증오대신 사랑의 말씀으로 마음이 건축되는 것을 소망하고 있습니다.

 

Q. 교회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예정이십니까?

 

A, 개인적으로나 소그룹 모임, 구역모임과 조모임, 청년들의 성경공부 등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읽을 때는 본서에서 먼저 주제별로 정리된 해설을 읽고, 다음에 필독 성구를 읽기를 권합니다. 그 후 다시 한 번 본문의 해설을 읽으면 훨씬 이해가 깊어질 것입니다. 나아가서 필독 성구의 말씀을 쓰고 외운다면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의 틀이 굳건히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소그룹 모임이나 구역모임에서 먼저 해설을 다 같이 읽습니다. 

   

다음으로 그룹 리더가 다시 해설을 읽는데 이번에는 괄호 안에 있는 성구를 만나면, 읽는 것을 멈추고 다른 사람이 괄호안의 성구를 읽습니다. 그 다음에 리더가 다시 해설을 읽습니다. 또 괄호 안의 성구가 나오면 또 다른 사람이 성구를 읽습니다.

 

 이미 성구를 다 책에 찾아 기록해놓았으므로 찾는 시간이 필요 없습니다. 이와 같이 두 번째 해설을 읽고 서로 말씀의 깨달음을 나눕니다. 끝으로 함께 기도하고 모임을 마무리합니다.

  

소그룹의 조장과 조원들이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용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 책이 어떤 영향력을 끼치기를 원하십니까?

 

A, 본서의 주된 목적은 우리의 인생관과 가치관 신앙관, 세계관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건축되는 것입니다.

 

험난한 세상 속에서 세상의 고난과 역경, 그리고 잘못된 가치관으로 무너져내린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건축되기를 소망합니다.

(광주 극동방송 인터뷰 중에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회소개구독안내광고안내고충처리안개인정보취금안내 및 이용약관홈페이지 제작안내공지사항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04649 / 등록일 : 2017년 08월 07일
발행인 : 양재철 목사 / 편집인 : 송시웅 목사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 81길 22-26(상계동) / TEL: (02) 720-6839 Fax: (02) 720-7724 / 발행일 2005년 03월 02일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은정 (02) 720-6839
Copyright ⓒ 2017 기하성총회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