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ght_maket_banner.png
순복음홍성교회 라동옥 목사가 직접 농사지은 벌꿀판매
이태근 목사와 함께하는 아침묵상
본교단 업무협약 업체 / 기하성회원 특별우대
홍영건장로
하나로의료재단
종교인과세

새가족의 마음을 열어라 > 남기곤 목사의 정착률 60%의 기적, 새가족예배를 디자인하다

본문 바로가기

새가족의 마음을 열어라 > 남기곤 목사의 정착률 60%의 기적, 새가족예배를 디자인하다




최근에 많이본뉴스
오피니언
특별기고란
목자의 뜰

새가족의 마음을 열어라

정착률 60%의 기적, 새가족 예배를 디자인하다⓶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기자 작성일17-11-14 11:06

본문

     

남기곤.jpg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이처럼 상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새가족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기존 예배의 틀로는 그들이 정착하기에 무리가 있었다

. 그래서 우리의 방식을 새가족에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새가족의 입장에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도 믿음을 심어줄 예배가 필요했다.

 

과연 새가족이 교회 안에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그러면서도 교회의 정체성을 잃지 않는 예배를 어떻게 구상할까?’ 그 결과 아이리스 컬리(Iris Cully)영적 성장을 위한 교육과 파커 팔머(Parker Palmer)가르침과 배움의 영성저서를 참고하여 정체성, 공동체, 문화, 가르침(새가족 양육 프로그램 개발 핵심축 ICCD)을 주축으로 새가족 예배의 틀을 구상하였다.

 

새가족예배 표.jpg

 


첫째, 정체성(Identity)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속에서 나는 누구인가를 발견하는 것이다.

둘째, 공동체(Community)는 성도간의 관계 속에서 서로 관심과 사랑을 느끼는 것이다.

셋째, 문화(Culture)는 세상 문화의 공간 속에서 살아가다가 기독교라는 영적 공간을 수용할 수 있도록 새가족의 눈높이로 접근한 것이다.

넷째, 가르침(Didache)은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진리가 학습자에게 다가가 순종하고 실천하는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탄생된 새가족 예배는 201110월 첫째 주부터 드리게 되었다.

 

 

새가족예배2001.jpg

 

 

이렇게 시작된 새가족 예배는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새가족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다. 새가족 예배 수료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교회에 정착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은 설교(31%), 따뜻한 환영(26%), 전도자의 돌봄(17%), 무언극(11%) 순이었다. 새가족 예배의 핵심 축인 ICCD가 정확하게 적중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새가족들이 교회에 정착하는데 제일 힘들어했던 설교가 어떻게 새가족 정착의 가장 큰 요인이 되었을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회소개구독안내광고안내고충처리안개인정보취금안내 및 이용약관홈페이지 제작안내공지사항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04649 / 등록일 : 2017년 08월 07일
발행인 : 양재철 목사 / 편집인 : 송시웅 목사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 81길 22-26(상계동) / TEL: (02) 720-6839 Fax: (02) 720-7724 / 발행일 2005년 03월 02일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은정 (02) 720-6839
Copyright ⓒ 2017 기하성총회신문 All rights reserved.